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4일차. 어린이 주식매매 매매에 앞서 목숨보다 귀한 원칙 Feat. 세뇌교육(뇌새김 협박)

728x90
반응형

2022.11.06 - [주식이야기] - 3일차. 어린이 주식매매를 위한 스토리 본격 시장에 장보러 가기 HTS/MTS(피처링 감자/증자)

오늘은 내가 아이에게 주식매매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하려 한다

 

애 어른 할 것없이 모든 주식 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중요한것이며,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최소한의 이것을 지켜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원칙 지키기 

 
 
무엇이든 마찬가지지만 주식거래 매매 트레이딩에 있어서는 원칙은 기초이자, 기본이고, 사실상 주식매매의 80%를 차지 하는 부분이다. 경험상 원칙만 100% 지킨다면 주식으로는 돈을 잃지 않는다고 확신한다. 다들 아는 얘기지만 믿지 않으면서 고개만 끄덕이는 이야기겠지.

주식에서 원칙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주식은 돈으로 하는 게임이다. 도박Gamble 이다 주식은 도박이고, 나는 지인들에게도 주식을 가리칠때 분명히 주식은 도박이라는것을 알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주식은 투자야." "주식이 어떻게 도박이야?" 이런이야기를 하는사람들이 종국에 돈을 버는 경우를 나는 본적이 없다.
아니 주변에 주식을 좀 한다고 떠드는 사람들이 결국 돈을 버는경우를 번적은 없다. 결국은 다 잃게 된다.

이미지는

 


도박사들중에 유명한도박사도 있고 우리가 아는 유명한 도박사는 테란의 황제 임요환!!이 있듯이...그들은 왜 유명하고 챔피언을 하고 그럴까? 이유는 그들은 자기들의 직업이 도박이라는것을 명확하게 알고, [높은 확률]에 배팅[투자]을 한다.

그때 그시절의 임요환과 지금의 임요환이 다를까? 누구보다도 높은확률에 거는 법을 잘 알던 테란의 황제


이게 핵심이다. 

높은 확률에 투자하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낮은 확률에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돈을 날리고 있다. 

그래서 원칙이 중요한것이다. 이 엄청나게 상상초월하는 돈에 의해 움직이는 생태계인 주식시장판에서 내아이가 살아남게 하려면 친구들과 하는 가위바위보에서 승률을 높이기 위해 상대방의 특성을 잘 외우거나, 나만의 원칙을 가지고 하듯이 기본적으로 내가 정해놓은 원칙을 가르쳐야 하는것이다.

원칙만이 살길이고 주식매매자를 만들기위한 80% 에 해당하는 원칙만 잘지켜 내면 돈을 날리지 않는다. 내가 버릇을 못고치고 원칙을 어겼을때 나는 여지없이 돈을 날려왔고 (지금도 가끔은그렇다..) 내게 주식을 배운 친구들중 바보같이 돈을 날리고 이거 잘못된거네...라고 하는애들 계좌의 거래내역과 차트를 보면...원칙을지킨적이없다. 확인된 결과고 100% 확신한다.

나이를 먹어 가면서 사람은 고집불통이 되어가는데, 한살이라도 어릴때 배워야 하는것은 이유가 있다. 애기때부터 스포츠를 가르쳐보면 어설퍼보이지만 사실 어른보다 폼이나 동작은 더 정확하게 한다. 그렇게 기본기가 몸에 배어져 있으면 
그게 평생간다는 말도 있다. 

주식도 마찬가지 아닐까....어른에게 원칙 얘기를 하면...대체로는 지생각을 대입해버린다...지생각은 쓰레라고 그렇게 얘기를 해도.....알려준거에 지생각을 끼워넣고 오염시켜서 이상한짓을 해놓고 원칙지켰다고 우긴다. 그 똑똑한 사람들이 여의도 국회에만들어가면 저능아가 되는것과 같은 원리같기도하고...암튼

어른들에게는 좀 쌘표현으로 이렇게들말한다
- 총각에게는 "원칙은 니네 엄마야" or "원칙은 아빠야" or "원칙은 가족이야" 즉, 주식매매할때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호로X끼인거야..
- 신혼에게는 "원칙은 니 와이프야" 즉,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인간말종인거야. 
- 자식있는 부모에게 "원칙은 니 아이 XXX 야" 목숨걸고 지켜 어려운거도 아닌데그거도 못지키면 넌 X레기야 
원칙을 어기면서 까지 주식매매 할 이유는 없다. 굳이 원칙을 어기면서 까지 주식을 해야한다면 인생을 살가치가 없다.

아...그때 50$ 칩을 기념으로 몰래...가져나왔던 기억이....


굉장히 듣기 거북할 정도로 쌘표현을 쓰며 길고 장황하게 얘기 했는데. 1억번 강조해도 과함이 없다고 본다. 베가스에 가본적이 있는가? 라스베가스에서 20$ 짜리  칩을 마치 부르마블 게임머니처럼 10개씩 던져넣어 봤다. 우리는 집앞에서 밥을 한끼먹을때 갈비탕이 12,000 원에서 18,000으로 오르면 그집을 다시 가야할지 고민을 한다. 쿠팡에서 물건살때 5000원 깎에 보겠다고 리뷰를 굳이 막쓴다...
주식매매 하는 사람 주식에 돈이 들어가 있기에 함부로 날리면 안되지만. 그 돈과 인생으로하는 [게임] 이기에 돈을 베가스칩 처럼느끼고 높은 확률에 돈이 아니라 칩을 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아이에게도 그 훈련을 시켜야한다.

 
아이에게도 주식매매의 원칙부터 심기위해 [ 1+6 계명 ] [ 1+5 종목찾기 원칙 ] 

<1+6 계명>
[0]. 절대 부모가 모르는 매매는 하지않을 것
[1]. 종목을 편입할때는 반드시 아빠(엄마)에게 미리이야기하고, 종목을 편입하게 된 이유를 <1+5 종목찾기 원칙>의 순서와 기준으로 [종목 투자계획 보고서1Page]작성하여 올것
[2]. 작성한 시나리오 대로만 진행하되, 변칙 시나리오로 하고싶으면 변칙서 작성하여 엄마(아빠)에게 말을 하고 할것
[3]. 시나리오의 이익과 손절에 대한 시나리오를 미리 작성해놓고 정확하게 그대로만 할것
[4]. [Unit 200개] 는 기본원칙 200개의 Unit 투자방법은 기본적이니 무조건 지킬것 (단, 종목가격의 특성상 1unit의 사이즈는 30%에서 변동 가능) 하지만 Unit 사이즈 + 30% 를 넘는 크기의 종목은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아니구나 하고 시나리오만 써놓고 시나리오가 맞게 되는지 지켜보기
[5]. 주식 인생의 미래가치를 위해서 하는 놀이며 게임. 게임에 하루 2시간 이상 사용 하지말것.
[6]. 절대 다른사람 말에 귀기울여서 주식매매 하지말것!
* 주식매매 하면서 감정섞지말기. 웃으면서 즐기기 

<1+5 종목찾기 원칙>
0. [무지개 스윙차트] 검색기에서 종목을 찾아서 관심종목에 넣어놓기 항상 0번순서를 지키기
1. 2년간의 흐름상 현재 가격의 [위치 형태]를 
 - 현재 흐름상 추세가 오르게 될지, 내리게 될지 시나리오를 써놓기
 - 이평선차트, 기준선 차트와 무지개차트에서 [수평선 추세선 이동평균선] 의 결합이 높은 순서로 순위 배정
2. 중심섹터인지 판단 (현재 시장에서의 이슈종목인가 즉, 테마가 살아있는가?)
 - 현재기준 예 ) 네옴시티, 종전 우크라이나 재건, 2022카타르월드컵 등등 이에 포함되는 종목인가 
 - 기본적으로 강력한 테마 : 사람목숨(코로나), 정책, 선거, 전쟁, 북한관련 그리고 M&A 
    나는 무증테마 같은걸 테마라고 취급하지 않는다...
3. 재료가 살아있는지 (이미 끝난건지 지금은 끝난건지) 
 - 위의 테마가 지금도 유효한 테마인지 정성적 판단
 - 차트의 모양과 흐름도 판단
4. 재무제표 : 네이버를 통해서 확인
 - 도대체 뭐하는 회사인지?
 - 3년 매출 추이
 - 부채 추이
 - 손익 추이
5. 1등주인가 2등주인가 3등주인가 잡주 인가?
 - 거래대금 100억 이상 이면 좋다.
 - 거래량도 100만주 이상이면 좋고
 - 최근 차트상 거래량과 대금이 많이 발생한적이 있고, 전에 그랬던적이 자주 있는 종목이라면 이슈종목이다.
 - [증] 증거금100 종목은 충분한 실력이 쌓이기 전에는 가능한한 매매하지 않는다. 꼭, 해도 되겠다는 확신없이. 

반드시 지켜졌어야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십계명 만큼 저 원칙을 중요하다


위 원칙이 단 1개라도 어겨졌을때 부모의 선택으로 맞겨야겠다..
나같은 경우는 어느정도의 패널티를 적용할 생각이지만, 아주 가혹하게 만들것이다. 주식때문에 망하고 심한경우 한가족이 집단 자살을 하기도 한다. 돈으로 하는 도박 재산으로 하는 도박이기때문이다. 가혹하고 처절해야한다.
3개월간 외출금지+휴대폰압수+매매금지 , 만화,게임,TV,친구들과 놀기 모조리금지등. 강력하고 가혹해야한다.

그렇게 훈련된 아이라면 인생을 살면서 투자로 돈을 날리는 바보짓은 안할것이라고 본다.




이미지훈련된 결과라면

 

그렇게 아이때부터 이미지훈련 된다면 강력한 트레이더로써 삶의 여유가 생긴 아이로 자랄 수 있다고 본다.

 

① 종목투자 계획 보고서

- 종목계획 보고서 양식을 업데이트 하려한다. 아이용으로 간단하지만 필요한것들을 간략히 기술 하고선택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물론 어른용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같다

 - 기본적으로 왜 이종목을 선택 하게 되었으며, 종목에 대해서 조사된 내용을 작성, 시나리오 Good and Bad 등을 기술

 - 분할 매수/매도  금액 

② 200 개Unit Featuring Star Craft Marines 200 - Squadron

 - 한종목에 한번에 투자 할 수 있는 금액은 정해져있다. 이것은 이런 방법론을 최초로 하신 분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 즉, 200만원 (나는 내가 그렇게 했고 아이에게도 그렇게 할 것임) 을 총 투자 금액으로 설정하고 1 Unit 은 10,000원임

 - 한 종목당 한 지점에 10,000원 이상은 절대 넣어서는 안됨 (물론 2가지 예외원칙이 있다.)

    예외1) 1 unit 투입 포인트 시나리오상높음 판단. 3포인트 밑 지점이 적정이라 판단 3Point 밑으로 Dive 하면 그때 3 Unit을 투입하겠다.

    예외2) 위와 비슷한 이유로 1unit 도 더 쪼개서 하겠다.

③ 무지개 스윙차트

 - 이 차트는 원래 불리는 이름이 있다. 그리고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쓰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원래 대로쓰고 있다. 

 - Unit을 투입해야 되는 예상지점을 산출 해서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 종목검색기와 한세트이다. 종목검색기산식으로 종목을 장중/장마감후 찾아내서 차트에서 보면, 시각적으로 표현된다.

이런식임.

④ 위치와 형태

 - 자유스승께 배운것중 일부이다. 완벽하지 않지만 어느정도의 위치와 형태 값을 보고 대략적 판단을 하는것이다.

그린캐미칼083420 은 차트만 놓고 보면 숨을골라야 하는 종목이다. 오랜작업을 거쳐 엄청난 슈팅이 나왔었고 다시 480선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왔는데 480선을 어쨌든 지지 해주고 있다.

 

위와 같은 핵심내용들을 블로그에서 다룰지는 모르겠다. 향후 외전 전자책에만 넣을까 한다.

내용이 복잡할것은 없다고 본다 아이에게 어떻게 이것을 쉽게 설명할지에 대한 부분만 고민하면 될것 같다.

차트보능방법 HTS 세팅방법 등을 포함해서..

다음시간부터는

-5일차 관심종목들 (타겟종목들)

-6일차 차트보기

-7일차 차트분석

-8일차 매수매도 계획 (시나리오짜기)

-9일차 자동매수/매도

-10일차 복기하기, 생업(학생의 본분)과 병행하기

외전 2권

-11일차 외전 : 관심종목 세팅

-12일차 외전 : 차트세팅

이렇게 써나가려고..

 

 

728x90
반응형